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한글 글꼴 추가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필요에 따라 PC로 문서 작성 또는 디자인 작업을 할 때가 있을 것이며, 내용이 알차더라도 가독성이 떨어질 경우 좋게 보이지 않을 수도 있으니 보여지는 글자 배열과 폰트에 좀 더 관심을 갖는 세심함이 필요할 것입니다.

 

 

 

 

다루는 주제와 컨셉에 따라 방향성이 달라지겠지만 대부분 눈에 띄는 폰트가 효과적이고 좋은 점수를 얻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간과해선 안될 텐데 아직은 PC 사용이 익숙지 않고 초보자 수준인 분들은 기존 글꼴이 아닌 다른 글씨체를 웹상에서 다운받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을 거예요.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마음에 들고 필요한 폰트를 찾아 다운로드 후 적용해 보는 과정을 간단히 정리해서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관심 있는 분들은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웹상에서 폰트를 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사용범위를 자세히 살펴보지 않고 마음대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 문제에 휘말리는 일이 생길 수 있으니 안전하게 사용 가능한 곳을 이용하는 게 좋을 텐데 가장 잘 알려진 곳으로 네이버 소프트웨어 자료실이 있으며 현재 많은 분들이 필요할 때 자유롭게 다운받고 있는 걸 볼 수 있을 거예요.

 

 

 

 

한글 글꼴 추가를 위해 인터넷 창을 열고 상단 주소창에 software.naver.com을 입력해서 엔터를 누르면 바로 네이버 자료실의 메인 페이지가 열리는데 좌측 카테고리 중에 [폰트]를 클릭하면 한글그래픽고딕체, 한글명조체, 한글그림필기체, 한글붓글씨체가 있고 영문그래픽고딕체, 영문세리프체, 영문그림필기체, 딩벳(특수문자)가 있으니 마음에 든 글꼴을 찾아 다운받으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저의 경우 테스트로 나눔고딕 2.0을 선택해봤으며, 상세 페이지로 넘어가게 됐고 우측 관련 정보 중에 [사용범위 자세히 보기]를 눌러서 써도 되는지 확인을 했어요.

 

728x90

 

자세히 알아보니 글꼴 자체를 유료로 판매하는 것을 제외한 상업적인 사용이 가능하다는 걸 알게 됐으므로 [다운로드]를 눌러서 설치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제 지정된 곳으로 이동해서 확인해 보면 안전하게 받아진 걸 볼 수 있는데 저사양 PC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폰트를 선택해서 Ctrl+C를 눌러 복사한 다음 좌측 하단에 있는 시작 메뉴를 통해서 제어판으로 들어간 후 [모양 및 개인 설정]을 클릭해 주세요.

 

 

 


넘어간 곳에서 [글꼴] 항목을 찾을 수 있으니 진입하면 현재까지 PC에 설치되어 있는 다양한 글씨체를 볼 수 있을 것이며, 설정 및 추가/관리가 가능하실 텐데 방금 전에 복사한 폰트를 이곳에 Ctrl+V를 눌러 붙여넣기해서 설치하면 되고 웬만한 PC는 폰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우클릭 후 [설치]를 누르는 방법으로 쉽게 저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한글 글꼴 추가가 정상적으로 완료됐는지 알아보기 위해 우측 상단 글꼴 검색 입력란에 다운로드한 폰트 이름을 적어보면 쉽게 찾을 수 있으니 확인해 보면 될 거예요.

 

이렇게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 폰트를 추가할 수 있으니 이제부터 오피스에서 문서 작성을 하거나 그래픽 관련 도구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바로 적용시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유용할 것입니다.

 

 

 

 

만약에 폰트를 찾아봐도 목록에서 보이지 않을 경우엔 프로그램을 완전히 껐다가 다시 켜보거나 시스템 종료 후 재실행하면 폰트 목록을 찾을 수 있으니 적용해보시면 될 것이며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 모든 프로그램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을 거예요.

 

작업의 주제에 따라 어울리는 글씨 모양을 내려받아서 활용해 보면 될 테고 참고로 굵기를 바꿀 수 있는 글씨체도 있으니 전체적인 작업 방향과 내용의 중요 표시를 해야 될 때 이용해보면 가독성을 높일 수 있으니 효과적일 것입니다.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할게요.

 

아무쪼록 이 포스팅을 보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으며,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글을 복사하는 행위를 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주의하시고 보답해준 모든 분들께는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