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마우스 안 움직임 현상 해결하는 법을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요즘엔 일반적인 웬만한 가정에서 PC 1대쯤은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을 것이며 이미 컴퓨터는 현대생활을 살아감에 있어 없으면 불편함을 느끼게 될 정도가 되었는데 가끔 제 주변 사람들이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갑자기 '마우스가 안 움직여요' 하면서 답답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직접 몇 번씩 손봐드렸던 기억이 있고 사실 저도 컴맹 수준은 아니지만 뛰어나게 컴퓨터를 잘 다루는 편은 아닌데 주변에 전문가 수준인 분들이 워낙 없어서 그런지 언제부턴가 대부분 저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분들이 많아지더군요.

 

그래도 불편하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해결해 주고 나면 잠깐은 뿌듯한 마음이 들긴 했지만 정작 내가 해야 될 일은 뒤늦게 시작해서 늦은 시간까지 일하고 있는 내 모습을 볼 때면 가끔은 허탈했던 적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마우스가 움직이지 않을 때 직접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포스팅으로 남기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그런 의미에서 이번 내용을 통해 PC 사용 시 마우스가 안 움직일 때 대처하는 법을 간단히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문제 발생 시 참고하여 동일하게 시도해보면 도움이 될 거예요.

 


 

마우스가 안 움직여요, 테스트로 해결하기

 

먼저 아주 기본적인 방법으로 일시적인 문제가 생겨서 갑자기 커서가 움직이지 않고 동작하지 않는 것일 수 있는데 이럴 땐 PC를 끄고 본체와 연결되어 있는 마우스 포트를 잠깐만 뺐다가 다시 껴주는 테스트를 진행해 보세요.

 

이후 재부팅을 해서 확인해보면 생각보다 단순한 방법으로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도 있으니 시도해 봄 직할 것입니다.

 

728x90

 

다른 상황으로 혹시 사용 중인 게 무선 마우스라면 장착되어 있는 배터리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는데 배터리의 방전이나 이와 관련된 문제가 있는 상태라 움직이지 않고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예요.

 

그렇지만 무선도 아니고 여전히 마우스가 반응이 없다면 키보드 자판에 있는 윈도우키를 누릅니다.

 

 

 

 

사용 중인 PC 운영 체제마다 약간씩 다르겠지만 시작 화면으로 전환이 되는 걸 볼 수 있는데 이때 키보드에 Tab키를 누르면서 아래 화살표 아이콘으로 이동한 다음 넘어간 표시가 보여질 때 Enter키를 눌러주세요.

 

 

 

 

자판에서 Tab, 방향키, Enter를 이용하면 마우스가 없는 상태더라도 쉽게 원하는 곳으로 넘어갈 수 있으니 알고 계실 필요가 있을 것이며, 바뀐 화면을 보면 현재 설치되어 있는 다양한 앱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데 여기서 또 Tab을 누르면서 이동하다 보면 [제어판]을 찾을 수 있으니 마찬가지로 이동한 다음 Enter를 눌러 진입해 줍니다.

 

 

 

 

그러면 제어판 창이 열리는데 [시스템 및 보안]으로 들어간 다음 [시스템]에 진입하세요.

 

 

 

 

들어가면 좌측 상단 맨 위에 [장치 관리자]를 확인할 수 있으니 들어갑니다.

 

 

 

 

장치 관리자 창이 뜨면 중간 쯤에 마우스 및 기타 포인팅 장치가 보이는데 여기에선 하부 항목으로 이동해야 되므로 방향키의 오른쪽키를 누르면 하부 항목으로 넘어갈 수 있을 것이며, 밑에 [HID 규격 마우스]가 나올 테니 들어가주세요.

 

 

 

 

그러면 HID 규격 마우스 속성 창이 열리는데 상단에서 [드라이버] 탭으로 이동하면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있으니 선택합니다.

 

 

 

 

이제 마지막 단계로 [업데이트된 드라이버 소프트 웨어 자동으로 검색]을 누르면 설치를 진행하게 될 것이며 조금만 기다리면 금방 완료될 테니 대기하면 될 거예요.

 

거의 대부분의 마우스가 이 과정만 제대로 완료하면 안 움직이는 현상을 쉽게 해결할 수 있으니 안심해도 될 것이며, 다시 예전처럼 PC를 이용한 작업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조치를 취하는 방법을 알았으니 혹시나 다음에 또 이런 일이 생기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능숙하게 대처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으니 초보자도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거예요.

 

이상으로 '마우스가 안 움직여요' 해결 가능한 방법을 간단히 알려드린 정보성 포스팅을 마치겠고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이 포스팅을 보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으며,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내용을 복사하는 행위를 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주의하시고 보답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