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카카오바이크 타는법, 요금 관련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주말이나 휴일에 날씨도 좋고 해서 자전거를 타보고 싶어졌는데 카카오바이크가 괜찮을 것 같지만 이용 방법을 잘 몰라서 매번 그냥 지나쳤었던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카카오 T 바이크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자전거 공유 서비스로 가까운 곳에 갈 때 고민 없이 타고 다니기에 좋고 어디서든 생활 반경 내에서 쉽게 찾을 수 있어 한 번쯤 타보고 싶었던 분들이 있을 거예요.

 

 

 

 

아직 한 번도 타본 적이 없어서 아용 방법이 궁금하실 수 있는데 뭐든 처음해 보는 건 익숙지 않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알고 보면 간단한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으니 이 내용을 확인하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728x90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카카오바이크 타는법, 요금 관련 정보를 정리하여 알려드릴 테니 참고해서 이용하면 오랜만에 자전거를 타면서 재미를 느끼고 편하게 이동할 수 있어 만족스러울 거예요.

 


 

카카오바이크 이용 방법

 

주변을 돌아다녀 보면 쉽게 카카오자전거를 찾을 수 있는데 타는 법을 간단히 말씀드리면 이용하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카카오계정이 있어야 되고 카카오 T 앱이 폰에 깔려있어야 됩니다.

 

 

카카오T 설치

 

 

현재 사용 중인 스마트폰에 카카오 T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Play 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 들어가서 '카카오t'를 검색 후 설치부터 진행해 주세요.

 

 

ⓒ로즈마리> 이미지 출처: 카카오 T

 


카카오 T 앱이 설치되었다면 앱을 실행하시고 열린 홈 화면에서 [바이크]를 선택해 주시고요.

 

 

 

 

현재 장소에서 바이크가 있는 위치를 알아볼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면 되고 탑승하고자 하는 바이크 핀을 누르면 바이크 종류, 요금, 배터리, 이용 가능한 시간을 상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QR 스캔하기] 버튼을 누른 다음 탑승하려는 자전거를 주변에서 찾으시면 되는데요.

 

 

간혹 누군가 나보다 먼저 스캔을 하고서 타고 갈 것이 우려된다면 '찜하기'를 눌러 찜을 해놓고 찾으러 가신다면 헛걸음 하는 일은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

 

 

 

 

해당 카카오자전거를 찾았다면 기기의 큐알코드를 스캔해 주시면 되는데 QR 코드는 보통 카카오자전거 핸들 쪽이나 뒷바퀴 쪽, 바구니 쪽을 살펴보시면 부착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을 겁니다.

 

 

 

 

어두운 곳이거나 밤에 이용하게 될 경우에는 스캔이 어려울 수도 있는데 이럴 땐 자전거 코드를 직접 입력하는 방식으로 이용하시면 된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스캔 후 [이용 시작] 버튼을 누르면 탈 수 있게 될 거예요.

 

 

카카오바이크 이용 시 참고사항

 

타기 전에 선결제하는 것이 아니라 타고 나서 이용종료 후 결제되는 것이며 구형 기계식은 자전거를 세운 후 뒷바퀴에 있는 잠금장치를 위에서 아래로 내려 잠가야지 이용이 종료되면서 요금 결제가 이루어집니다.(전자식 잠금장치는 폰에서 이용종료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잠김)

 

카카오자전거를 이용해 보기 전에 미리 알려줄 팁이 있다면 반납장소를 타기 전에 확인해 두는 게 좋은데요.

 

이유는 지정된 반납장소를 찾지 못하여 시간과 돈이 낭비될 수도 있기 때문이니 자전거를 타기 전에 미리 반납할 장소를 정해두시는 게 좋을 것입니다.

 

또한 대여하려는 상황에서 오류가 생길 수도 있는데 이럴 땐 블루투스가 제대로 켜져 있는지 확인하시고 일시적인 오류일 수도 있으니 껐다가 다시 켜보는 시도가 필요할 수 있어요.

 

또 다른 이유로 스마트폰 데이터가 모자라거나 켜지 않은 상태라서 그럴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면 되고 작동이 안 되는 것 같다면 카카오 T 앱을 껐다가 다시 실행해 보시면 작동되는 걸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전거를 타다 보면 간혹 잠깐 급하게 주변에 있는 화장실을 들려야 되거나 어딘가를 잠시 들어갔다 와야 되는 일이 생길 수도 있는데 이럴 땐 다른 사람이 타지 못하게 '일시정지' 버튼을 누르고 다녀오면 되니 참고하시면 될 거예요.

 

 

 

 

타고 달리기 전 점검사항으로 안장 높이는 본인의 키에 맞게 맞출 수 있으니 조절해 보시면 되고 핸들, 브레이크, 체인 상태에 이상은 없는지 확인하고 타는 게 안전할 것임을 알려드리고요.

 

카카오바이크 타는법은 간단한데 페달을 살짝만 밟더라도 PAS(페달링 보조 시스템) 방식이라 전동 모터가 작동해서 앞으로 빠르게 주행할 수 있을 것이며 참고로 가장 빨리 달릴 수 있는 최고 속도는 시속 20km입니다.

 

 

카카오바이크 요금(가격)


카카오자전거 요금은 지역과 바이크 종류(일반 바이크/전동 바이크)에 따라 가격이 다른 걸 볼 수 있는데 신형 모델일 경우 좀 더 비싸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일반 바이크의 경우 60분당 1,000원에 이용할 수 있고 초과 시 10분당 100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전동 바이크는 기본 이용료가 350원~900원 정도로 1분마다 추가 요금으로 100원~160원 정도가 부과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나중에 목적지에 도착했거나 운행을 종료하기 위해 잠금장치를 잠글 때에는 전자식은 [이용종료] 버튼을 누르면 되니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구형 기계식 잠금장치일 경우에는 뒷바퀴 쪽에 있는 잠금장치로 손잡이를 끝까지 내려야 되고 삐비빅 소리가 들려야 제대로 잠긴 것이니 확인해 보실 필요가 있을 거예요.

 

정상적으로 이용종료가 되었다면 Web발신 문자 메시지로 결제 처리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차 시 지정된 반납장소가 아닌 주차 금지 구역지역에 반납할 경우 +2만원 상당의 추가요금이 붙을 수 있으니 반납하는 장소가 서비스 지역이 맞는지 꼭 확인하신 후 주차하는 걸 잊지 마시길 바라겠고요.

 

 

 

 

마지막으로 주차존 반납 시 주차 주변 장소와 함께 촬영을 해주셔야 되는데 사진을 꼭 촬영한 후 업로드까지 해줘야지 다음 사람이 헤매지 않고 기기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을 거예요.

 

이처럼 카카오바이크 타는법은 알고 보면 어렵지 않은데 만약 타던 중에 자전거에 문제가 생겼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바구니 안을 살펴보면 카카오t 고객센터 QR코드가 있으니 스캔해서 연락을 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고객센터 운영 시간: 매일 07:00~22:00까지)

 

아무쪼록 이 내용을 읽고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하트(♥)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와 꿀팁을 정리하여 알려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방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