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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은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및 신청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전기요금 인상으로 경영난을 겪는 영세 소상공인들을 위해 전기요금 지원으로 요금 부담을 경감해 준다고 하여 관심이 생기셨을 텐데 최대 2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어 신청 방법이 궁금해진 분들이 많을 겁니다.
지원대상은 개업일이 2023년 12월 31일 이전이고 사업공고일(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활동 중 2022년 또는 2023년 부가세 신고 연 매출액이 6천만원 이하인 사업자가 지원 요건이고요.
사업장용 전기요금(주거용 등 제외)을 부담하는 폐업 상태가 아닌 개인·법인사업자가 해당됩니다.(2024년 2월 15일 이후 폐업자는 지원대상에 포함)
면세사업자는 사업장현황신고서에서의 수입금액이 기준이 되며 1년 전체 휴업 등 사실상 비활동 사업체, 기타 이상값(오류값)을 제외하기 위해 배제됩니다.
전기요금 계약종은 일반용, 산업용, 농사용, 교육용 혹은 주택용 중 비주거용 전기요금을 부담하는 사업자로 지원 요건에 모두 충족하면 업종 및 상시근로자 제한 없이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신청기간은 2024년 7월 8일(월) 9시~예산이 모두 소진될 때까지 신청하실 수 있는데 그렇다면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신청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궁금하실 수 있을 겁니다.
원칙적으로 온라인 신청으로 접수를 받고 있는데 디지털 취약계층 등 현장 방문을 원하시는 민원인분들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센터(77개) 담당자가 신청 및 접수 안내를 지원하고 있으니 문의해 보시면 될 거예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센터의 연락처가 궁금하신 분들은 신청 사이트 내에 있는 [공고문]을 클릭하시면 되는데 빠른 이동을 위해서 밑에 버튼을 남겨놓을 테니 클릭하면 되겠습니다.
열린 PDF 화면에서 9페이지부터 보면 각 지역별 지역본부 및 센터, 전화(FAX), 주소, 관할구역 관련 정보를 알아볼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면 될 거예요.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신 분들은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또는 상단 주소창에 URL 주소로 소상공인전기요금특별지원.kr을 입력 후 엔터를 치면 이동할 수 있을 겁니다.
빠르고 편하게 이동하실 수 있게 이곳에 신청 사이트로 이동하는 버튼을 만들어드릴 테니 클릭해 보시면 될 거예요.
신청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아시겠지만 신청 버튼은 직접 계약자, 비계약 사용자 이렇게 2개로 구분된 걸 볼 수 있는데요.
직접계약자는 한국전력(이하 구역전기사업자 포함)과 본인 명의 계약을 맺고 있는 자가 해당됩니다.
비계약 사용자는 한국전력과 직접 전기사용계약을 체결하지 않고 전기를 사용하는 자(계약 명의 타인, 관리비 납부 등)를 의미하는 것이니 클릭해 보시면 될 거예요.
직접계약자 신청 방법
시작하기> 자가진단> 사업자 및 고객번호확인> 정보동의> 본인인증> 직접계약자 신청> 신청완료의 단계적인 순서를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먼저 사이트 내 좌측에 마련되어 있는 [직접계약자 신청] 버튼을 누르고 넘어간 화면에서 유의사항 안내 내용을 읽어본 후 [확인]을 누릅니다.
다음으로 자가진단 항목을 체크한 후 [확인]을 눌러주시고 사업자등록번호 및 고객번호 확인 단계로 이동하세요.
사업자등록번호와 고객번호를 각각 입력하고 [다음]을 누르면 되는데 먼저 사업자등록번호 입력이 완료되어야 고객번호 입력란이 활성화되니 참고해서 진행하시면 되겠고요.
만약 고지서에서 고객번호를 확인할 수 없을 경우에는 메인 홈페이지에서 한국전력 고객번호 확인방법의 안내 내용에 따라 고객번호를 확인하시거나 해당 구역전기사업자에게 문의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단계는 정보동의로 필수 및 선택 동의 내용을 확인 후 동의함 또는 모두동의에 체크하시면 되고 확인 버튼을 눌러 본인 확인 단계로 이동하세요.
본인인증이 가능한 간편인증, 휴대폰인증, 공동인증서 중 하나를 선택해서 본인 확인을 진행하고 신청단계로 이동합니다.
신청정보를 입력 및 확인하면 되는데 신청자명, 생년월일, 성별, 휴대폰번호, 사업자등록번호, 전력공급처, 전력계약 고객번호는 이전 단계에서 검증한 값이 자동 입력되므로 상호명(법인명)과 전력사용 사업장소재지만 입력하면 될 거예요.
잘못 입력된 건 없는지 전체적으로 확인한 다음 [완료]를 눌러주시고 팝업창이 뜨면서 다시 신청정보 내용을 볼 수 있는데 이상 없다면 [신청완료]를 누르면 됩니다.
정상 처리되면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신청이 접수되었다는 화면이 나올 것이며 관련 내용이 SMS 문자 메시지로도 발송되니 확인하시고 신청 결과는 신청 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신청결과 확인] 버튼을 눌러 확인해 보시면 될 거예요.
비계약 사용자 신청 방법
시작하기> 자가진단> 사업자번호확인> 정보동의> 본인인증> 비계약사용자 신청> 신청완료의 단계적인 순서를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먼저 신청 사이트 내 좌측에 있는 [비계약 사용자 신청] 버튼을 누르고 넘어간 화면에서 유의사항 안내 내용을 읽어본 후 [확인]을 누릅니다.
다음으로 자가진단 항목을 체크한 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사업자등록번호 확인 단계로 넘어갈 거예요.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여 유효한지 확인하고 [다음]을 눌러 정보동의 단계로 이동합니다.
필수 및 선택 동의 내용을 확인하고 동의함 또는 모두 동의에 체크한 상태에서 [확인]을 눌러 본인 확인 단계로 이동하세요.
간편인증, 휴대폰인증, 공동인증서 중 하나를 선택해서 본인 확인을 진행하시고 신청 단계로 이동합니다.
신청 단계에선 기본 신청정보, 전기요금 정보, 입금계좌 정보를 각각 입력한 후 [작성완료]를 눌러주시면 되는데요.
기본 신청정보 중 신청자명, 생년월일, 성별, 휴대폰번호, 사업자등록번호는 이전 단계에서 검증한 값이 자동 입력될 것이므로 상호명(법인명)과 공동대표여부(신청자가 공동대표일 경우, 공동대표 위임장 및 사업자등록증명원 첨부)만 입력하면 됩니다.
공동대표 위임장 양식은 신청 사이트 홈페이지 좌측 하단에 위임장 양식을 확인해 보시면 되고요.
전기요금 정보의 경우 전기요금 정보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전기요금 정보 입력 화면이 나오는데 유형구분, 전력사용 기간, 고객번호, 전력사용 사업장소재지, 환급신청금액, 증빙서류를 입력하면 됩니다.
전기요금 납부 확인서 양식은 신청 사이트 홈페이지 좌측 하단에 있는납부확인서 양식을 통해 확인해 보시면 되고요.
입금계좌 정보는 은행명 선택 및 계좌번호를 입력한 다음 [계좌인증]을 눌러 인증된 예금주명을 확인하고 [작성완료]를 누릅니다.
다시 한 번 신청정보가 나올 테니 전체적으로 확인 후 [신청완료]를 누릅니다.
마지막 단계로 입력한 신청정보를 확인 후 [신청완료]를 누르면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신청이 정상접수되었다고 나올 것이며 신정완료 정보는 SMS 문자 메시지로도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신청 결과는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메인 화면에서 [신청결과 확인] 버튼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기요금 지원 절차로 직접 계약자의 경우 신청 시 1차로 매출액, 개·폐업일 확인을 하고 2차로 전기용도, 계약자 일치 여부를 확인하게 되고요.
지원대상에 해당된다면 전기요금 지원 심의위원회에서 지원 대상자임을 통지하게 되어 최초로 발급되는 고지서로부터 요금 차감되는 걸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비계약 사용자의 경우 신청 시 1차로 매출액, 개·폐업일 확인을 하고 2차로 전기용도, 주소지 확인을 하게 되고요.
지원대상에 해당된다면 전기요금 지원 심의위원회에서 지원 대상자임을 통지하게 되어 이후 5일 이내 환급(영업일 기준)받을 수 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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