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이번 시간은 갤럭시 통화중 화면꺼짐 증상 오작동 원인 및 해결법을 알려드릴게요. 스마트폰 전화 연결 시 키패드를 눌러야 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는데 통화 중 귀에 폰을 가까이 갖다 대면 화면이 꺼져버려서 당황스럽고 불편했던 적이 있을 겁니다.

 

 

 

 

갤럭시S5부터는 급접 센서 동작으로 통화 중 자동으로 화면이 꺼지게 되어 있는데 전화 통화 중 귀에서 스마트폰을 떼거나 붙일 경우 근접 센서 모션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화면이 켜지거나 꺼질 수 있어요.

 

이러한 기능은 배터리 절약(소진 방지)을 위한 목적으로 기본 설정된 것으로 보이며 왼손, 오른손 스마트폰을 잡는 방법 헤어스타일 등 사용 환경에 따라 근접 센서의 인식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통화 중 근접 센서나 모션 인식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땐 측면에 있는 전원 버튼을 눌러서 화면을 켜거나 끌 수 있으니 눌러서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728x90

 

통화 시 상황에 따라 화면이 꺼지지 않길 원해서 꺼지지 않는 설정 방법은 없는지 궁금하실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을 통해 가능한 방법들을 알려드릴 테니 참고하면 도움 될 수 있을 거예요.

 

 


 

 

통화중 화면꺼짐 해결법

 

 

 

 

갤럭시S5 이전 모델의 스마트폰이면 키패드 화면에서 좌측 하단에 있는 메뉴 버튼을 터치했을 때 [설정]을 찾을 수 있으니 선택한 다음 바뀐 화면에서 [통화]를 누릅니다.

 

 

 

 

설정 화면에서 찾아보시면 통화 중 화면 꺼짐이 체크되어 있는 걸 볼 수 있는데 체크 표시를 눌러서 쉽게 해제할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면 될 거예요.

 

아쉽게도 갤럭시S5 시리즈 이후 모델은 근접 센서 컨셉 및 동작이 개선되었다는 이유로 갤럭시 통화중 화면꺼짐에 대한 시간 설정이나 해제 메뉴는 제공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렇더라도 근접 센서 기능을 임의로 끄고 싶은 분들이 있으실 텐데 갤럭시폰 기종에 따라 약간씩 다를 수 있지만 근접 센서가 동작하지 않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합니다.

 

 

 

 

대부분 디스플레이 앞면 상단을 보면 근접/조도 센서 위치를 찾을 수 있는데 근접 센서가 있는 곳을 손가락으로 갖다 대면 화면이 꺼지게 될 거예요.

 

이렇게 가린 상태에서 꺼진 화면을 터치하면 다시 통화 중 화면으로 되돌릴 수 있고 이후 다시 화면이 꺼지는 증상은 생기지 않을 것이므로 시도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또 다른 대처 방법은 '스피커' 상태로 전환해서 통화를 해보시면 근접 센서가 동작되지 않으니 켜거나 끄지 않아도 돼서 편하실 거예요.

 

그렇지만 스피커 통화를 하게 될 경우 제3자에게 피해가 가거나 다른 사람이 내 통화 내용을 듣고 있는 게 신경 쓰일 수 있는데요.

 

 

 

 

이럴 땐 '블루투스' 기능을 켜고 블루투스 이어폰을 연결하면 통화 시 들리는 목소리가 다른 사람에게 들리지 않고 갤럭시 통화중 화면꺼짐 기능도 작동하지 않으니 편한 마음으로 통화에 집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도저도 내키지 않는다면 화면 꺼짐 방지(Screen ON) 기능을 제공하는 앱을 스토어 앱에서 찾아 설치하면 항상 화면 켜짐 상태를 유지하게 되어 통화할 때도 꺼지지 않을 수 있으니 이용해 보시면 될 거예요.

 

 

만약 근접 센서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면 간단한 조치 방법으로 전방 카메라 주변에 있는 근접 센서를 손이나 마른 천으로 부드럽게 닦으면 오작동의 문제가 해결될 수 있으니 시도해 보세요.

 

그래도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면 진단을 해볼 필요가 있는데 바탕 화면 중 Samsung Members 앱을 찾고 실행합니다.

 

열린 화면에서 하단에 있는 [도움받기]를 누르면 [휴대전화 진단]을 찾을 수 있는데 선택하면 자동으로 진단이 시작될 거예요.

 

 

 

 

이때 전체 기능을 진단하게 되는데 끝날 때까지 기다리기엔 시간이 많이 걸릴 테니 진단 중지를 했다가 다시 휴대전화 진단을 눌러서 목록 중 [근접 동작 인식]를 선택하고 안내에 따라 진행하면 근접 동작 인식만 진단하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단 결과 작동 상태가 정상으로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고장이 의심되니 삼성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여 전문가의 도움으로 AS 점검을 받아볼 필요가 있을 거예요.

 

갤럭시 통화중 화면꺼짐의 또 다른 이유는 가능성이 많진 않지만 설치한 다른 앱과 충돌이 있거나 메모리 또는 성능이 부족한 상태일 때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의심되는 원인으로 소프트웨어가 최신 버전이 아니라서 그런 것일 수 있으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해보거나 공장 초기화의 조치를 취한 후 폰을 다시 사용해 보는 방법도 있으니 시도해 보시면 될 거예요.

 

아무쪼록 도움 되는 내용이었다면 공감 하트(♥)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와 꿀팁을 알려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방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pyrightⓒ, All Rights Reserved by 로즈마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