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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은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코드 발생 시 조치 및 해결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날씨가 쌀쌀해졌거나 겨울 추위를 참지 못하여 보일러를 틀게 되었는데 무슨 이유 때문인지 컨트롤러에 에러코드가 떠서 당황스럽고 발생한 증상에 어떤 조치를 취해야 될지 몰라 막막한 분들이 있을 겁니다.
또 다른 경우로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려고 하는데 따뜻한 물이 나오다가 말거나 차가운 물만 나오고 있어 난감한 상황일 수 있는데요.
보일러는 오랜 기간 사용하다 보면 노후돼서 고장 날 수도 있고 동절기 때 날씨의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동하기 전에 점검을 해보셔야 됩니다.
일시적으로 발생한 단순한 문제일 경우 간단한 응급조치로 전원플러그를 뽑았다가 다시 꽂으면 정상으로 가동될 가능성도 있으니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을 거예요.
그렇지만 개선되지 않고 실내온도조절기에 에러코드가 떠있어서 불편한 분들이 계실 텐데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코드 표시됐을 때 조치 및 해결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참고하면 도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에러코드가 뜬 원인으로 단순한 노후에 따른 증상이 아니라면 사용자의 관리 소홀, 부주의, 전원 이상 및 접속기 불량, 개조 등의 이유로 보일러에 문제가 생긴 것일 수도 있는데요.
보일러의 종류는 콘덴싱 가스보일러, 일반 가스보일러, 콘덴싱 기름보일러, 일반 기름보일러, 전기보일러가 있고 보일러마다 조치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코드
01E 비등(열 교환기 온도 과열) - 안전장치가 동작하여 보일러 작동이 정지된 상태에서 에러코드가 뜬 상태입니다
- 화재의 위험이 있으니 일단은 보일러를 멈춘 상태에서 난방 분배기 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하세요
(분배기는 보통 싱크대 아래쪽에 있으며 분배기 배관이 잠겨있다면 열어주시고 다시 보일러를 작동해 볼 것)
- 난방수 순환이 안되는 경우 보일러필터를 청소하시고 청소 후에도 에러 발생 시 서비스센터에 접수해 주세요
02E 저수위(보충수 부족, 보충수 보충 안됨) - 보일러와 연결된 직수(냉수)배관이 잠겨있다면 밸브를 열어주세요
(보일러 모델에 따라 직수 공급배관 위치가 다를 수 있고 직수 밸브의 배관이 일자가 되어야 열린 것이며 직각일 경우 잠긴 상태)
- 단수 여부, 배관 꼬임 상태 확인할 것
- 외부 팽창탱크(물탱크)에 물이 없을 때(외장형 제품만 해당됨), 물은 항상 채워져 있어야 되는데 물통 전체 사이즈에서 1/3 이상만 있으면 정상입니다
물이 전혀 없을 경우 임시 조치로 팽창탱크에 뚜껑을 열고 바가지를 이용해서 물 양을 1/3 이상 유지하도록 보충하고 보일러 설치업체를 통해 배관점검을 받을 것
- 동절기 직수배관 동결로 인한 물 공급 안됨(동파 여부)
직수배관과 온수배관을 찾아 보온재를 벗겨내고 직수배관과 온수배관에 마른걸레 또는 수건을 이용해 배관을 감싸줍니다
집안 싱크대 또는 욕실의 온수 방향으로 수도꼭지를 틀어놓고 보일러실에 배수구가 없는 경우 헤어드라이기를 이용하거나 50도 이내 온수를 이용해 수건으로 감싼 배관에 물을 부어서 녹여줍니다
온수가 나올 경우 벗겨낸 보온재를 재활용해서 다시 배관을 감싸야 되는데 없거나 훼손된 상태라면 철물점 또는 배관판매처에서 보온재를 구매 후 배관보온을 해줘야 됨
한파 시 온수 방향으로 수도꼭지를 돌린 상태에서 물을 똑똑 떨어뜨리기 해주시면 동결을 예방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부품에 이상이 있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해 볼 것
03E 불착화(점화불량) - 점화(연소)가 되지 않아 발생되는 불착화 현상으로 보일러와 연결된 도시가스 밸브를 확인해 주세요
- 전원을 껐다가 켠 후에도 동일 증상이 발생하면 점화(연소) 관련 부품에 이상이 발생한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응급조치가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할 것
04E 의사화염(보일러 가동 전 화염감지) - 불꽃감지부에 문제가 있어 발생한 에러이며 전원을 껐다가 켜도 안되면 응급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할 것
05E 난방공급센서 단선(난방, 온수난방온도센서 이상) - 응급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해 주세요
06E 난방공급센서 쇼트(난방, 온수난방온도센서 이상) - 응급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해 주세요
07E 온수온도센서 단선(난방, 온수난방온도센서 이상) - 보일러 전원을 껐다가 켜봐도 안되면 응급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할 것
08E 온수온도센서 쇼트(난방, 온수난방온도센서 이상) - 보일러 전원을 껐다가 켜봐도 안되면 응급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할 것
09E, 109E 회전수 이상(송풍기 회전수 이상) - 응급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해 주세요
10E 풍압이상(풍압 센서 이상 또는 배기 안됨) - 보일러와 연결된 연통 앞부분의 방조망을 확인해 주세요
연통 중간 또는 끝 부분이 찌그러져서 배기가 잘 안 되거나 역풍의 영향으로 배기가 나가지 못할 수도 있고 배기통 안쪽에 물이 교여있거나 얼움이 막고 있는 것일 수도 있으니 확인할 것
- 동일 증상 발생시 응급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할 것
11E 수위봉 이상(보충수탱크의 수위 이상 또는 이상 감지) - 응급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해 주세요
12E 연소 중 실화(화염감지 이상) - 응급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해 주세요
13E 난방흐름 S/W 이상(난방흐름 S/W 이상) - 응급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해 주세요
14E 가스경보(가스경보 이상) - 보일러 외부벽에 설치되어 있는 가스경보기 이상으로 업체 문의 또는 보일러 내부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 서비스센터에 접수할 것
15E 콘트롤러 이상(콘트롤러 이상) - 응급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해 주세요
16E 바이메탈 과열/주열(주열교환기 과열) - 응급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해 주세요
17E DIP S/W 설정 이상(콘트롤러 이상) - 응급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해 주세요
18E 환수온도센서 단선(환수, 직수 온도센서 이상) - 응급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해 주세요
19E 환수온도센서 쇼트(환수, 직수 온도센서 이상) - 응급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해 주세요
21E 직수온도센서 단선(환수, 직수 온도센서 이상) - 응급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해 주세요
22E 직수온도센서 쇼트(환수, 직수 온도센서 이상) - 응급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해 주세요
25E 난방수 순환이 원활하지 않고 과열 발생 - 난방 분배기의 밸브는 잘 열려있는지 확인, 모두 잠겨있다면 열어줄 것
- 조치 후 온도조절기의 전원을 끄고 30분 후 다시 켜봐도 에러코드가 지속될 경우에는 고객상담센터에 문의해 주세요
27E 풍량센서 이상(풍량센서 이상) - 응급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해 주세요
28E 배관누수(보일러 내부 누수 또는 배관누수) - 보일러 바닥면/난방배관/각방 분배기의 누수 여부 확인
29E 삼방밸브 이상(삼방밸브 이상) - 자가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해 주세요
30E 배기가스온도 이상(배기가스온도 이상) - 자가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해 주세요
31E 가스공급압 이상(가스공급압 이상) - 자가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해 주세요
49E 난방이상기능(콘트롤러 이상) - 자가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해 주세요
50E 동결감지기능(동파방지기능 작동) - 동파방지기능 작동 시 온도조절기의 운전불이 깜빡이며 적정온도 도달 시 자동 해제됨
51E 정전보상기능/룸콘(정전보상기능) - 자가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해 주세요
52E 버튼 이상/룸콘(버튼 이상) - 자가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해 주세요
92E 통신 이상/룸콘(통신 이상) - 자가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해 주세요
93E 버튼 입력 이상/룸콘(버튼 입력 이상) - 자가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해 주세요
94E 온도센서 이상/룸콘(온도센서 이상) - 자가조치 불가능하니 서비스센터에 접수해 주세요
경동나비엔 보일러 에러코드 발생시 해당되는 응급조치를 취해봤지만 점검 및 자가조치 후에도 여전히 동일 증상이 발생하고 있다면 AS가 답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전히 보일러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을 땐 경동나비엔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메뉴 중 고객 서비스의 하위 메뉴인 [빠른 해결]을 클릭하면 자주 묻는 질문 화면이 나오는데요.
궁금한 내용을 검색해서 찾거나 사용 중인 제품 선택으로 보일러를 클릭하면 자가진단 가이드에서 자주 찾는 가이드 또는 증상을 선택해서 에러코드 발생 시 해결 방법을 알아볼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면 도움 될 겁니다.
혼자서 해결할 수 없어 막막하신 분들은 경동나비엔 고객센터 전화번호(고객상담센터/행복나눔센터) 1588-1144번으로 연락해서 문의해 보시면 되는데요.
전화 연결이 어려울 경우에는 경동나비엔 홈페이지를 통해 챗봇 상담(나비엔 AI 에벗)/실시간 채팅 상담/카톡 상담도 이용 가능하니 문의 및 AS 출장 서비스(엔지니어 방문 요청)에 대해서 상담받아보시면 되겠습니다.
아무쪼록 도움 되는 내용이었다면 공감 하트(♥)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와 꿀팁을 알려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방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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