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이번 시간은 개인택시 분실물 찾기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택시를 타고 나서 바쁜 일이 있어 허겁지겁 내리거나 술기운에 소지품을 잘 챙기지 못해 택시에 두고 내린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 많은데 분실물을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궁금하실 것이므로 되찾는 방법을 정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Image by macrovector on Freepik

 

 

택시에서 중요한 물건, 귀중품을 두고 내린 것 같은데 개인택시이고 탑승한 차량번호를 보지 못했거나 정확히 기억나지 않아 당황스럽고 난감한 상황일 수 있을 거예요.

 

택시기사님께서 분실물을 습득했을 때 양심적으로 분실물을 주인에게 되돌려주면 좋겠지만 바쁜 상황으로 늦춰지거나 돌려줘야 된다는 걸 잊어버리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Image by wirestock on Freepik

 

 

그러니 택시에서 귀중품을 잃어버린 게 맞다면 미루지 말고 찾기 위한 대처를 해보셔야 되는데 결제 후 영수증을 챙겼다면 시간, 택시사업자 및 회사 번호가 기록되어 있을 것이므로 연합회를 통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728x90

 

그렇지만 영수증을 받지 않은 상태일 땐 어떻게 해야 될지 몰라 막막하실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 개인택시 분실물 찾기 방법을 몇 가지 알려드릴 테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면 도움 될 수 있을 거예요.

 

 


 

 

개인택시 분실물 찾는 방법


카드(신용·체크·티머니)로 결제한 경우

개인택시 탑승 후 티머니 카드로 결제했다면 티머니 고객센터 대표전화 1644-1188, 1644-0088번으로 전화해서 본인 확인 후 카드번호 입력해서 조회하면 알아볼 수 있을 거예요.

 

신용·체크카드로 결제하셨을 경우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앱을 이용해서 결제 내역을 확인하면 택시 정보 조회가 가능할 것입니다.

 

 

Image by benzoix on Freepik

 


영수증 없고 카드결제도 아닌 경우

현금으로 결제했고 탑승한 택시의 차량번호도 모를 땐 탑승시간, 장소 등의 정보로 차량 추적을 해보시면 되는데요.

 

개인택시는 일반 택시회사와는 다르게 개별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지역별 조합이 아닌 전국 연합회에 전화해서 문의하셔야 됩니다.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로 문의하면 되는데 전화번호는 02-557-7351이니 연락해서 잃어버린 물건이 있다는 걸 말씀드리면 대처 방법을 알려줄 거예요.

 

만약 전화 연결이 어려울 경우에는 해당 지역의 조합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문의할 전화번호를 알아보시면 되는데요.

 

예를 들어 대전에서 개인택시를 탔고 나중에서야 귀중품을 잃어버린 걸 알게 됐다면 인터넷 검색창에 대전택시운송사업조합을 입력 후 찾으면 관련 홈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으니 들어가 봅니다.

 

 

 

 

대전광역시택시운송사업조합의 경우 메뉴 중 커뮤니티에 [유실물센터]가 마련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었고 메뉴 중 [조합소개]를 보면 전화번호가 나와있으니 연락해서 분실물 접수 여부 확인 및 전화로 문의를 해보시면 될 거예요.

 

문의 전화를 할 때 언제, 어디서 개인택시를 탔었는지 정확히 말씀해 주셔야지 조합에서 기사님을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전화하기 전에 다시 한 번 확인 후 연락해서 물어보시면 되겠습니다.

 

또는 지역 커뮤니티를 이용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지역 관련 네이버카페, 동네 기반의 당근 앱 등을 이용해서 잃어버린 물건이 있는 걸 알리고 도움을 요청하는 글을 올리면 운 좋게도 찾을 가능성도 있으니 추천드립니다.

 

만약 택시기사님과 연락이 닿은 상황에서 사례비를 요구한다면 오는 곳까지의 택시요금과 합리적인 선에서 사례비를 지급하면 되는데 통상적으로 분실물의 5~20% 금액을 사례금으로 지급하면 될 거예요.

 

그렇지만 너무 터무니없는 금액을 요구할 경우에는 경찰서로 이첩하여 해결하는 방법도 있으니 기사님께서 하시는 말씀을 들어보고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찾을 수 있는 방법들을 여러 가지 알아보고 있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도 찾지 못했거나 개인택시 분실물 찾기의 또 다른 방법은 없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있을 텐데 이럴 땐 lost112를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lost112는 경찰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유실물 통합포털 서비스로 경찰서와 연계되어 전국에서 접수된 분실물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확인해 볼 필요가 있는데요.

 

 

https://www.lost112.go.kr/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을 해보시면 경찰청 유실물 종합안내로 경찰청 유실물 종합관리시스템을 찾을 수 있는데 빠른 이동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주소를 남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경찰청 유실물 종합관리시스템

 

 

택시기사님께서 물건을 습득했을 때 lost112 사이트에 등록했을 수도 있으니 확인해 보시면 되는데 열린 화면에서 상단 메뉴 중 주인을 찾아요! (습득물)을 클릭하세요.

 

응답 후 연결된 화면은 습득물 검색으로 선택에 맞게 입력하면 분실한 물건의 습득 상황을 알아볼 수 있는데 검색하면 접수된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이곳에서 분실물 신고도 할 수 있으니 잃어버린 물건을 빨리 찾고 싶다면 미루지 말고 빠르게 신고하는 게 좋을 것이므로 분실한 날짜, 시간, 물건의 특징을 최대한 자세히 적어서 신고하세요.

 

참고로 경찰서 유실물 업무 시간은 평일 09:00~18:00(점심시간, 공휴일 제외)이며 경찰서 사정에 따라 점심시간 등 업무시간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사전에 담당자와 방문 일시를 정한 후 방문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만약 경찰청 습득물 목록에서 내가 잃어버린 물건을 찾았다면 습득물 처리절차 내용을 클릭해서 유실물 업무 처리절차 흐름을 알아보고 유실물 관련 문의로 전화해서 보관장소를 물어본 후 안내에 따라 찾아가시면 될 거예요.

 

아무쪼록 잃어버린 물건 꼭 찾을 수 있길 바라며 도움 되는 내용이었다면 공감 하트(♥) 부탁드리겠습니다.

 

Copyrightⓒ, All Rights Reserved by 로즈마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