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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은 번개장터 반품요청 거절 및 정산은 어떻게 되는지 알려드릴게요. 필자는 프로상점 운영 중이며 멀쩡한 제품을 판매했고 택배 발송이 완료되었을 때 구매확정을 요청했으나 구매자의 단순 변심으로 구매확정이 미뤄지고 결국 반품요청을 하셔서 분쟁 상황을 겪게 되었습니다.
보낸 물품에서 불량, 하자가 있거나 사용할 수 없는 타당한 이유가 있다면 반품 요청을 수락해 드리겠지만 특별한 문제가 없는데 변덕을 부리면서 반품 요청을 한 것인데요.
필자의 입장에선 구매자가 궁금해하는 부분을 번개톡으로 친절하게 응대했고 안전결제 수락 후 정성껏 포장해서 보내드리는 과정에서 꽤 많은 시간을 할애했는데 단순 변심으로 반품을 요청하는 건 받아들이기 어려웠습니다.
반품 요청 거절
또한 반품을 하더라도 보내드릴 당시의 원상태가 아닐 경우 손해를 보게 될 것이 우려되어 반품 요청을 거절했었는데요.
참고로 번개장터 반품요청 거절 시점부터 3일 후에는 자동으로 구매확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3일의 기간이 지나기 전에 구매한 사람이 다시 반품 요청을 할 수 있고 판매자 또한 최종 수락 여부로 다시 거절하는 선택이 가능합니다.
구매자는 3번의 반품 요청을 할 수 있는데 구매자가 불합리하게 반품 요청을 지속하는 등 거래 과정에서 문제가 생겼을 땐 거래정보에서 1:1문의를 이용해서 번개장터 고객센터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1:1를 문의로 안전결제/거래신고를 하기로 했고 자초지종을 설명하면서 이러저러한 이유로 구매자가 불합리하게 반품 요청을 지속하고 있다는 내용과 정산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임을 작성 후 접수했어요.
이후 고객센터에서 1:1 문의 내용을 확인했는지 나중에 저에게 전화를 주셨고 통화를 하면서 좀 더 상세하게 분쟁이 생긴 내용을 알려드렸더니 협의를 조율하기 위해 구매자에게 확인해 보고 다시 연락을 주겠다고 하셨습니다.
1:1 문의로 남긴 내용에 대한 답변은 나중에서야 확인해 봤는데 분쟁 협의가 완료되기 전까지 해당 주문 건의 정산은 보류된다는 내용을 보게 되어 당황스럽더라고요.
이어지는 내용을 더 읽어보니 번개장터 분쟁조정센터에서 자세한 거래 정황 확인 후 재연락할 예정이며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선 번개장터 고객센터 전화(1670-2910)를 꼭 수신해 달라고 하셨습니다.
필자의 거래 건은 반복된 반품 요청이 있는 상황이라 반품 요청을 검토 중이라는 내용의 번개톡이 떴습니다.
구매자분께서 말씀하시기로는 여러 번 번개장터 반품요청 거절로 인해 반품 요청 횟수가 초과된 상태라 더 이상의 반품 요청을 할 수 없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면서 반품 진행 여부를 검토 후 문제가 없을 경우 정산이 정상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라는 내용을 볼 수 있었는데요.
몇 시간 후 고객센터에서 여러 가지 정황을 알아보고 판단하여 특별한 문제가 없다고 생각되었는지 다행히도 구매확정이 완료되도록 진행해 주셨습니다.
반품 처리 시 유의할 것
나중에서야 알게 된 내용이 있는데 번개장터에서 상점을 운영하고 있는 판매자분들은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반품 요청이 3번 거절되었고 횟수가 초과되어 이후 반품 요청을 또 할 순 없기 때문에 번개톡 대화를 통해 반품 요청을 계속 요구하는 구매자가 있을 수도 있는데요.
그러나 만약 구매자가 사기꾼일 경우 판매자가 결국 지쳐서 반품해 준다고 했을 때 구매자가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판매자가 반품 수락을 해주겠다는 내용을 번개톡으로 확인해 보시라고 말하면서 우선적인 환불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반품 처리된 제품을 다시 돌려받았을 때 일부 훼손되었거나 같은 제품이더라도 약간 다른 모습의 바꿔치기한 제품을 받게 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으니 판매자 입장에선 조심할 필요가 있겠다 싶었어요.
이러한 사례들이 분명히 있을 것이기 때문에 지금은 반품 요청이 수락되었을 때 어떤 절차를 거쳐 처리되는지 자세히 알아보진 않았지만 상점 운영 시 분쟁이 생겼을 때 끝까지 잘 알아보고 진행하는 게 좋을 것임을 알려드리며 사기 당하지 않게 각별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분쟁 과정에서 구매자와 번개톡으로 대화를 나누다 보면 실수한 부분으로 인해 제재를 받는 경우도 생길 수 있는데요.
찜찜하고 걱정되시는 분들은 번개장터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정책위반이나 제재를 받은 건 없는지 물어보고 억울하게 패널티를 받은 게 있다면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하는 게 장기적인 상점 운영을 위해 안전할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분쟁 해결에 비협조적일 경우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도 있으니 특히나 판매자분들은 적극적으로 협조하셔야 될 것이며 번장에선 중고거래가 많기 때문에 이런저런 분쟁이 생길 수 있는데 부디 원만하게 잘 해결될 수 있길 바랄게요.
아무쪼록 도움 되는 내용이었다면 공감 하트(♥)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와 꿀팁을 알려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방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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