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문자메세지 수신확인 방법을 알려드리는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요즘은 많은 분들이 카카오톡, 라인, 텔레그램, 왓츠앱 등의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모바일로 문자를 보내고 있고 사진, 동영상, 문서 파일 등 멀티미디어 전송도 가능하여 필요할 때마다 유용하게 사용하고 계실 겁니다.

 

 

 


그렇지만 상황에 따라 개인적인 이유가 생겨서 일반 SMS(short message service)의 단문 메시지를 보낼 때도 있을 것이며 글자 수에 제한 없는 LMS(long message service), 멀티미디어 파일을 첨부할 수 있는 MMS(multimedia message service)의 컬러, 멀티 메일 형식으로 보냈던 적이 있을 거예요.

 

보통 일반 문자 메시지로 SMS를 가장 많이 사용할 텐데 전송 방식을 간단히 알아보니 일반적으로 기지국을 거쳐 단문 메시지서비스센터로 전달되고 다시 전송 채널을 통해 수신자의 폰에 최종적으로 도착하게 되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끔씩 제 시간에 메시지가 도착하지 않을 때도 있는데 간혹 핸드폰 전원이 꺼져 있거나 통화권 이탈 지역에 있을 때, 일시적인 전파망 혼잡으로 문제가 생겨 전송이 어려워지는 경우도 있지만 정상 수신이 가능해지면 다시 전송이 시작될 수 있다고 해요.

 

728x90

 

그렇지만 이런 문제가 아닌 개인적인 이유나 급하게 처리해야 되는 업무로 인해 바쁜 상태에서 문자메세지 수신확인을 못할 때도 있을 것이며 보낸 사람 입장에선 내가 보낸 문자 메시지를 보긴 봤는지 궁금할 때가 있을 텐데 이번 포스팅을 통해 간단히 알아보는 법을 알려드릴 테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앱으로 카카오톡만 보더라도 채팅방을 만들고 나서 채팅을 하면 내용 옆에 상대방 읽음 표시를 알 수 있는 숫자가 보이는 걸 아실 텐데 이 기능을 일반 문자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니 설정해 보면 매우 유용할 거예요.

 

이 방법은 갤럭시 스마트폰만 해당되는 내용으로 같은 이동통신사, 삼성 메시지를 이용하는 분들에게 지원이 되는 RCS 채팅 서비스라고 보시면 될 텐데 정확하진 않지만 갤럭시S7부터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걸로 알고 있으며 안드로이드 9.0을 설치할 수 있는 모델만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설정하는 방법이 궁금할 텐데 일단 메시지 앱을 열고 우측 상단에 있는 점 3개 표시를 누른 다음 메뉴가 나오면 [설정]을 선택하세요.

 

 

 

 

넘어간 메시지 설정 화면에서 [채팅+ 설정]을 누른 다음 [채팅+ 관리]로 이동하여 [채팅+ 등록]을 하면 사용자 간의 1:1 및 그룹 채팅, 대용량 파일 전송 등의 기능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니 가입하면 될 것이며 국내에선 따로 비용이 발생되지 않습니다.

 

 

 


추가적인 설명으로 최대 100명과 그룹 대화를 할 수 있고 최대 전송 가능한 문자 한글 2700자, 영문 4,000자이며 대용량 파일의 경우 최대 100MB의 사진, 영상, 파일도 전송할 수 있으니 유용하긴 하지만 해외 로밍 서비스를 이용 중일 땐 국내와 다른 별도의 로밍 요금이 부과될 수 있고요.

 

 

상대방의 핸드폰이 이 채팅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 기종일 땐 SMS/MMS로 전송되면서 문자 통화료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을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문자메세지 수신확인 서비스 등록을 마친 후 동일한 이동통신사, 갤럭시 핸드폰을 사용하고 있는 상대방에게 문자 메시지를 전송하면 프로필 밑에 파란색 말풍선이 생길 것이며 대화방에 들어가서 확인해 보면 내가 보낸 문자 옆에 숫자가 표시되어 있을 테니 카카오톡처럼 읽음 표시를 확인해서 내가 보낸 문자를 봤는지 쉽게 알 수 있을 거예요.

 

만약 이 숫자가 사라지지 않고 계속 표시되어 있다면 아직 내가 보낸 문자를 읽지 않은 것이고 반대로 읽으면 사라지게 됩니다.

 

 

 

 

이렇게 수신확인 서비스를 이용하면 이제부터 기본 문자 앱에도 내가 보낸 문자를 읽었는지 안 읽었는지 바로 알 수 있을 것이며 나중에 상황에 따라 이 설정이 불편하게 느껴질 땐 동일한 경로로 이동하여 [채팅+ 끄기]를 누르면 해제할 수 있을 거예요.

 

처음에 등록했을 땐 24시간이 지나야 끌 수 있는 걸로 알려져 있으니 이점을 감안하고 이용하면 될 것이며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겠고요.

 

아무쪼록 이 포스팅이  도움 되었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곳에 공유하거나 퍼가시는 건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글을 복사하는 행위를 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길 바라며 보답해 준 모든 분들께는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