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PC 모니터 화면 짤림 현상 비율 조정해서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데스크톱과 노트북을 사용하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모니터를 보면서 원하는 작업을 진행하는 게 일반적이며, 디스플레이 출력 장치인 모니터를 통해 명령을 처리하는 과정을 결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상황에 따라 피씨 장치를 교체하거나 새롭게 장만해서 연결을 하고 전원을 켰는데 화면이 제대로 보여지지 않고 일부가 짤린 상태로 나오는 문제가 생기게 되어 당황스럽고 난감했던 적이 있을 거예요.

 

이렇게 일부분만 보이면서 나머지는 가려진 채로 전부 나오지 않을 땐 비율 설정 자체가 제대로 맞춰지지 않았거나 그래픽카드와 모니터의 호환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생긴 문제입니다.

 

그러니 모니터를 교체했거나 연결 상태를 바꿨을 때 비율이 달라졌다면 모니터의 크기에 맞게 해상도를 다시 조정해서 재설정을 할 필요가 있는데 이런 부분에 미숙한 초보자 분들의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될지 몰라서 헤맬 수 있는데요.

 

화면이 잘렸거나 양 옆의 나머지 부분이 까맣게 보이는 현상을 해결하고 싶다면 지금부터 설명하는 내용을 참고해서 순차적으로 적용해보면 쉽게 개선할 수 있으니 동일하게 테스트해보면 될 것입니다.


 

 


모니터 화면 짤림 현상을 원래대로 되돌리기 위해 바탕 화면 빈 공간 아무 곳이나 우클릭한 다음 메뉴가 나오면 [화면 해상도]를 선택해 주세요.

 

 

 

 

그러면 디스플레이의 화면 해상도 목록을 변경할 수 있는 설정 창이 열리게 될 테니 조절 가능한 범위를 맞추면 되고 일반적으로 권장에 맞춰져 있긴 하지만 그렇지 않을 때도 있으니 막대 표시를 고해상도의 권장으로 맞추고 나서 적용이나 확인을 눌러 설정을 완료하면 됩니다.

 

 

 

 

이렇게 변경하면 예전처럼 모든 화면이 보여지게끔 정상적으로 돌아올 텐데 만약 이 방법으로 개선되지 않고 있다면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의 비율을 조정해 주는 작업이 필요한데요.

 

 

 

 

좌측 하단을 보면 시작 메뉴가 있으니 누른 다음 제어판을 선택해서 들어가면 몇 가지 항목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중에 [하드웨어 및 소리]를 선택하고 장치 및 프린터에 있는 [장치 관리자]를 클릭합니다.(제어판에 항목별로 보이지 않는다면 우측 상단에 보기 기준을 범주로 바꾸면 됨)

 

 

 

 

이제 잠시 후 장치 관리자의 새창이 열리는데 디스플레이 어댑터의 하위 항목을 클릭하면 그래픽카드가 나올 테니 우클릭해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선택하세요.

 

 

 

 

모니터 화면 짤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이 열리면 업데이트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자동으로 검색을 눌러 과정을 진행하면 되는데 참고로 PC와 인터넷에서 장치의 최신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검색할 수 있게 될 것이며, 이렇게 하지 않으려면 장치 설치 설정에서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해야 된다고 하니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반응이 없고 이 방법으로 진행할 수 없는 상태라면 인터넷 검색창을 열고 관련 그래픽카드 회사의 사이트를 찾아 들어간 다음 직접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하면 될 것이며, 이렇게 Update를 해주면 제대로 보이지 않고 PC 화면이 짤리는 문제 현상을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거예요.

 

물론 또 다른 방법도 있긴 하지만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지 않은 분들이 무턱대고 시도했다가 시스템 상태가 더 나빠져버릴 수도 있으니 알려드린 대처 방법 정도만 참고해서 진행하면 될 것이며, 그래도 원래대로 돌아오지 않을 땐 어쩔 수 없이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게 여러모로 좋을 것입니다.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할게요.

아무쪼록 이 포스팅을 보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으며,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글을 복사하는 행위를 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주의하시고 보답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