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컴퓨터가 켜지다가 꺼져요, 문제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한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PC를 장기간 동안 사용했거나 발열로 인해 전원을 켜도 잠깐 동안 팬이 돌아가는 소리가 들렸다가 중간에 갑자기 꺼져버릴 때가 있습니다.

 

 

 

 

처음엔 일시적인 현상으로 나타났다가 나중에는 발생 빈도가 많아지면서 제대로 전원이 들어오지 않아서 당황스럽고 난감했을 텐데 여러 가지의 원인이 있겠지만 대부분 하드웨어의 문제인 경우가 많을 것이며, PC를 잘 다루지 못하는 일반인은 점검하여 확인해보는 방법을 잘 몰라서 어쩔 수 없이 PC 수리 업체에 맡긴 분들도 있을 거예요.

 

물론 업체에 수리 요청을 하면 시간 절약으로 다른 작업에 몰두할 수 있어 좋지만 생각보다 많은 비용적인 부담이 생길 수 있으므로 웬만하면 직접 고칠 수 있는 부분이라고 판단될 땐 자세히 알아본 후 직접 혼자서 해결해보고 싶은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PC와 관련된 직종에 종사하거나 일가견이 있는 분들은 조금만 살펴보면 어떤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 원인은 무엇인지 쉽게 알아내서 대처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일반인은 복잡해 보이는 구성을 보고 괜히 잘못 만졌다가 다른 곳에도 추가로 손상이 생길까봐 선뜻 건드리지 못하고 있는 상황일 수도 있을 거예요.

 

그렇지만 알고 보면 간단한 방법으로 원상복구되는 경우도 있으니 어느 정도는 살펴볼 필요성이 있을 텐데 그런 의미에서 부팅 시 PC가 꺼져버리는 현상에 대처하는 방법을 몇 가지 정리하여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컴퓨터가 켜지다가 꺼져요, 원인 및 해결 방법!

먼저 의심해볼 만한 부품으로 램(메모리)이 문제일 수 있는데 컴퓨터는 본체에 램을 탈착해보는 게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니 본체를 열고 램을 분리했다가 다시 끼워서 테스트를 해볼 필요가 있으며, 이 과정에서 주변 먼지를 청소하기 위해 금속 부분의 앞, 뒤를 지우개로 지워준 다음 다시 꽂아보는 시도를 해보는 게 좋은데 재장착할 땐 대충 끼지 말고 '딸깍' 소리가 들릴 정도로 적당한 힘을 줘야지 정확하게 장착시킬 수 있을 거예요.

 

또 다른 원인으로 CPU가 의심될 수 있는데 CPU는 주연산장치로 컴퓨터 시스템의 핵심적인 부분이며, 전체적인 데이터를 처리하여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간혹 발열로 인해 과부하가 걸려서 PC가 멈춰버릴 때도 있습니다.

 

물론 팬쿨러가 CPU의 온도를 낮추려고 하겠지만 오랜 사용으로 인해 소모된 상태일 경우 온도 조절에 차질이 생기게 되어 아무리 재부팅을 해봐도 다시 꺼지는 문제가 반복적으로 생길 수 있는 것인데요.

 

 

 

 

그러니 팬쿨러가 손상된 게 맞는지 자세히 확인해봐야 되고 간혹 팬의 먼지가 많이 쌓인 상태라 문제가 지속되는 것일 수도 있으니  먼지나 이물질 등을 깔끔히 제거 후 다시 장착해서 재부팅을 시도해볼 필요가 있을 겁니다.

 

 

 

 

그런데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제대로 켜지지 않고 있지만 팬쿨러를 좀 더 점검해봤더니 팬 문제가 확실한 것 같을 땐 새 제품으로 교체를 하는 게 좋을 것이며, 결합 후 다시 PC 전원을 켜면 정상으로 예전처럼 부팅된 화면을 볼 수 있을 거예요.

 

주의할 점이 있다면 쿨러를 분리 및 장착하는 과정에서 잘못 결합하게 될 경우 소켓 핀이 휘거나 부러질 수도 있으니 웬만하면 유경험자에게 부탁하는 게 안전할 것입니다.

 

 

 

 

이 밖에도 파워 불량으로 인해 램과 CPU에 전력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일 수도 있으니 연결되어 있는 부분을 자세히 확인해보시고 만약에 다른 파워를 사용해봤는데 정상으로 작동됐다면 파워를 새로 구입 후 이용하는 선택이 현명할 거라 생각해요.

 

그렇지만 이런 몇 가지 테스트를 해봐도 여전히 해결되고 있지 않으면 최악의 경우 메인보드가 고장난 상태일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는 부품이 비싼 편이고 같은 모델을 찾는 게 쉽지 않을 것이며, 동일한 모델이 있더라도 일반인이 직접 조립하기엔 다소 어려움이 있고 각종 테스트를 진행해봐야 되므로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할 수 밖에 없을 거예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컴퓨터가 켜지다가 꺼져요'를 호소하며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계시며, 직접 대처하려고 했지만 다양한 장치의 손상 및 고장으로 인해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아서 엄두가 나지 않을 수 있는데 알려드린 것처럼 직접 점검할 수 있는 부분은 확인을 해보시고 그래도 개선되지 않는 것 같다면 수리 업체의 전문가에게 맡기는 게 확실한 선택일 것입니다.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할게요.

아무쪼록 이 포스팅을 보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으며,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내용을 복사하는 행위를 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주의하시고 보답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