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카톡 대화방 숨기기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카카오톡(KakaoTalk)은 모바일 메신저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PC 버전으로도 이용할 수 있어 필요할 때마다 자주 이용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카톡을 이용하다 보면 1:1채팅으로 새로운 방을 만들거나 누군가를 초대하는 방식으로 방을 만들 때가 있고 중요한 이유와 목적으로 채팅을 나눠야 되는 방이 생길 수도 있는데 간혹 남들이 보면 안될 정도로 보안이 유지되어야 하거나 사적인 모임으로 누군가가 알면 안되는 채팅방을 따로 만들게 된 적도 있을 거예요.

 

물론 핸드폰에 잠금 설정을 하면 다른 사람이 보게 될 일은 드물겠지만 혹시나 알려지게 될 것이 염려되어 특정 채팅방을 비밀스럽게 관리하고 싶은 분들도 있을 것이며 반면에 별로 중요하지 않고 간간이 대화를 주고받는 방도 존재하고 있어 나름대로 목록에서 정리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카톡 대화방 숨기기 설정으로 보안상 안전한 상태에서 대화를 나누거나 만들어진 방을 특별히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몇 가지 알려드릴 테니 공개되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궁금한 분들은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 될 수 있을 거예요.

 


 

ⓒ로즈마리> 이미지 출처: KakaoTalk

 

 

우선 카카오톡 앱을 실행한 다음 대화 목록에서 숨기고 싶은 채팅방을 찾아 들어간 다음 방이 열리면 우측 상단에 3단 선 표시의 더보기를 누르고 대화상대 아래를 보면 [비밀채팅]이 있으니 터치해 줍니다.

 

 

 

 

그러면 '비밀채팅을 시작합니다, 모바일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눈에 들어올 텐데 비밀채팅을 선택하면 PC 카카오톡을 이용하더라도 알림 메시지가 뜨지 않게 되고 대화방이 존재하는 걸 나 말고 다른 사람은 알 수 없을 거예요.

 

참고로 기존의 방은 그대로 있고 비밀채팅으로 설정한 방이 추가되는 형식인데 비밀채팅을 선택하고 아무런 메시지를 보내지 않고 있을 경우 방이 추가되지 않고 목록에서도 바뀐 거 없이 원래 그 방 그대로 보여지게 될 테니 비밀채팅을 선택하고 나서 메시지를 보내야 됩니다.

 

728x90

 

이렇게 비밀채팅으로 바꿨어도 선택해서 들어가면 대화를 나눈 내용을 볼 수 있긴 하지만 대화 목록을 보면 비밀채팅으로 설정한 방은 자물쇠 표시와 함께 '비밀 메시지'라고만 표시되어 있으니 해당 방을 직접 선택해서 들어가지 않는 이상 어떤 내용을 나누고 있는지 짐작하거나 알 수 없을 거예요.

 

추가적인 팁으로 목록에서 우측 상단을 보면 톱니바퀴 모양이 마련되어 있으니 눌러주시고 메뉴 중 전체 설정> 알림으로 들어간 다음 [알림 표시] 메뉴로 들어갑니다.

 

 

 

 

이후 알림 팝업은 '사용 안함' 알림 내용은 '표시 안함'으로 바꾸면 보안상 좀 더 안전하게 카카오톡 채팅을 이용할 수 있게 될 거예요.

 

또한 [알림센터에 메시지 표시]를 눌러 '알림 켠 채팅방만'으로 설정하면 알림을 끈 채팅방은 표시되지 않게 되어 관리하기 편할 것입니다.

 

또 다른 카톡 대화방 숨기기 방법은 사실상 숨기는 것이라고 볼 순 없지만 카카오톡을 실행했을 때 최대한 바로 볼 수 없게끔 하는 방법인데 우선 카톡을 실행 후 우측 상단에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고 메뉴 중 [전체 설정]을 누르고 넘어간 화면에서 [실험실]로 진입해 주세요.

 

 

 

 

실험실에는 몇 가지 설정을 할 수 있는 항목이 존재하는데 이 중에서 [오픈채팅 목록 분리]를 설정하면 채팅방 목록에서 오픈 채팅방 목록을 따로 분리할 수 있게 됩니다.

 

[확인]을 누르면 카카오톡 앱이 꺼지고 다시 자동적으로 실행되는데 열린 화면 좌측 상단을 보면 채팅과 오픈채팅이 분리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을 거예요.

 

 

 

 

이때 오픈채팅을 선택한 다음 카톡을 닫고 다시 실행을 해봤을 때 기본 화면이 오픈채팅으로 열리는 걸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효과적으로 유용한 방법이라고 볼 순 없지만 카톡을 실행했을 때 바로 대화 목록이 나오지 않게 함으로써 찰나의 순간일지도 모르지만 대비를 할 수 있을 것이며,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별로 중요치 않은 대화방을 상위에 고정시키고 숨기고 싶은 방은 스크롤을 내려야지 확인할 수 있게 세팅을 해주는 것도 나름의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거예요.

 

카톡에서 특정 대화방을 숨기는 기능은 사용자에게 너무나 필요한 설정으로 느껴지지만 카카오측에선 아직까지 자체적으로 지원을 하고 있지 않은 상태라서 아쉬운 마음이 들기도 하는데 앞으로 향후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평가가 돼서 나중에 업데이트가 진행될 때 추가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부디 이 포스팅이 알차고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앞으로도 도움 되는 최신 소식을 전해드리기 위해 노력하도록 할게요.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내용이나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이런 부분은 주의해 주시고 보답해 준 분들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