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한글파일 합치기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문서 작성 프로그램으로 한글을 이용하게 될 때가 있을 것이며 따로 저장한 파일이지만 필요에 따라 하나의 파일에 이어져 나오게끔 하고 싶을 때가 있을 겁니다.
평소에 이러한 문서 작업이 익숙지 않고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지 않거나 피씨 자체를 잘 다룰 줄 모르는 분들은 어떠한 설정을 통해 연결되도록 할 수 있는지 몰라서 한참을 헤매고 있는 상황인 분들이 있을 거예요.
물론 필요한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넣기하여 삽입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도 있지만 작성할 때 설정했던 부분이 일부 맞지 않아서 통일성이 없어 보이고 전체적으로 봤을 때 너저분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은 되도록이면 추천을 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알고 보면 간단한 방식으로 각각 따로 작성하고 저장했던 파일을 하나의 파일 안에 연결되게끔 옮겨놓을 수가 있는데 이번 포스팅을 통해 가능한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되고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게 될 거예요.
한컴오피스의 한글도 여러 가지 버전이 있어 약간씩 다를 수 있지만 한글 2020을 기준으로 알려드릴 텐데 우선 한글파일 합치기 작업을 했을 때 가장 위에 있어야 될 내용이 있는 문서 파일을 먼저 열어주시고 이어지게끔 하기 위한 곳에 커서를 둡니다.
그러고 나서 상단 메뉴를 보면 [입력]이 있는데 옆에 ▼ 표시를 클릭한 다음 드롭다운된 메뉴를 살펴보면 [문서 끼워 넣기]가 있으니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문서 끼워 넣기 대화상자가 열리는데 합치고자 하는 문서 파일을 찾아서 선택하면 되고 하단을 보면 글자 모양 유지, 스타일 유지, 문단 모양 유지, 쪽 모양 유지를 할 수 있는 옵션이 각각 항목별로 나와있는데 아무 것도 체크하지 않은 상태에서 [넣기]를 눌러 불러올 경우 해당 문서에서 설정했던 글자 모양, 스타일 등의 설정에 따라 합쳐지게 될 것이므로 전체적으로 봤을 때 차이가 있어 보이고 통일성이 없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새로 끼워 넣기할 파일의 양식을 통일성 있게 하고 싶은 분들은 글자 모양 유지나 문단 모양 유지, 스타일 유지 등의 옵션 항목에 체크를 해주면 될 것이며 굳이 그렇게까지 하지 않아도 되는 문서라면 체크하지 않은 상태에서 [넣기]를 눌러주시면 될 거예요.
이후 확인해 봤을 때 커서를 둔 위치에 다른 파일에 있던 내용이 자연스럽게 추가로 삽입된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1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하나의 파일만 옮기면 상관없으나 여러 개의 파일을 합쳐야 될 경우 한 번에 여러 개의 파일을 한꺼번에 불러오고 싶겠지만 그럴 수는 없더라고요.
그러니 조금은 번거롭겠지만 합쳐야 될 파일이 예를 들어 5개일 경우 이 작업을 5번 반복해서 옮겨야 된다는 점을 미리 알려드리겠고 그렇더라도 복사 붙여넣기하는 방식과 비교해 봤을 때 서식 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효율적인 문서 작업을 진행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한글파일 합치기의 작업을 반복해서 해야 될 경우도 있을 텐데 문서 끼워 넣기의 단축키로 Ctrl+O를 눌러서 진행하면 좀 더 빠른 속도로 합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고 부디 이 포스팅이 알차고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며 앞으로도 도움 되는 소식을 전해드리기 위해 노력하도록 할게요.
아무쪼록 이 포스팅 내용이 정성이 담긴 글이라 느끼셨다면 너그러운 마음으로 공감 하트(♥) 또는 공유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