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보안정책에 따라 카메라 앱을 사용할 수 없어요 떴을 때 원인 및 대처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스마트폰으로 카메라 앱을 사용하려고 할 때 무슨 이유 때문인지 동작할 수 없게 차단된 상태라서 당황스럽고 난감한 분들이 있을 겁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된 원인으로 사소한 시스템 버그, 보안 앱과의 충돌로 일시적인 오류가 생긴 것일 수도 있는데요.

 

이럴 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거나 핸드폰 재부팅, 폰 전원을 끈 상태에서 SIM 또는 SD카드를 제거한 후 재시작을 해보면 정상으로 카메라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될 테니 시도를 해보세요.

 

그래도 안될 경우 카메라 앱 데이터 삭제를 해주고 나서 다시 실행해 보면 정상으로 작동되는 경우도 있으니 시도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카메라 앱 데이터 삭제 시 카메라 촬영을 할 때 세팅해놓았던 설정 값 및 설정 내 항목들이 모두 초기 설정으로 돌아가게 되니 참고할 것)

 

 

 

 

카메라 앱 실행 안될 때 해결법


그렇지만 이런 단순한 조치로 해결되지 않고 여전히 카메라 앱을 실행할 수 없는 상황이라 막막하고 난감한 분들이 있을 텐데요.

 

또 다른 해결 방법으로 화면에서 상단 바를 내리거나 바탕 화면을 살펴보면 톱니바퀴 모양의 기본 앱인 설정을 찾을 수 있으니 터치해 주세요.

 

보안 관리자 앱(기타 보안 설정)을 검색해서 들어간 다음 기기 관리자 앱으로 진입하면 SGService가 활성화되어 있는 게 보일 테니 눌러서 해제하거나 삭제하면 카메라 앱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728x90

 

그렇지만 안드로이드 하위 버전의 스마트폰은 보안 관리자를 찾았더라도 기기 관리자 안에 있는 SGService를 찾지 못하여 시도하지 못하고 있는 중일 수 있는데요.

 

그러면 보안정책에 따라 카메라 앱을 실행할 수 없는 또 다른 원인으로 국방모바일보안 앱 또는 비슷한 기능의 앱 중 MDM(모바일 단말기 원격 통제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는 폰이라서 그런 것일 수 있습니다.

 

 

 

 

국방모바일보안 앱도 마찬가지로 MDM(Mobile Device Management) 방식의 보안 앱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며 군사보안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카메라 앱을 사용할 수 없게 기능이 차단된 상태일 거예요.

 

현역으로 활동 중인 군인분들은 앱 제거가 아닌 군사보안을 위해 다른 방법을 모색해야 되겠지만 전역을 했거나 일반인분들이라면 겪게 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방모바일보안 앱을 찾아서 깔끔하게 삭제해 주시면 됩니다.

 

삭제하기 전에 먼저 설정에 들어가서 국방모바일보안을 선택하고 기기 관리자 권한 해제 항목 중 선택한 다음 국방모바일보안 앱의 권한을 제거해 주시고요.

 

 

그러고 나서 바탕 화면에서 찾은 국방모바일보안 앱을 길게 터치한 다음 [설치 삭제]를 누르면 잠시 후 앱이 깔끔하게 사라질 것이며 이후 다시 카메라 앱을 실행시켜보면 정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국방모바일보안 삭제, 핸드폰 자유롭게 이용하고 싶다면

이번 시간은 대한민국 국방부에서 제공한 국방모바일보안 삭제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국방모바일보안은 휴대전화의 카메라 기능을 제어하는 새로운 개념의 MDM

flowerdeer23.tistory.com

 

 

이와 관련된 내용으로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위에 남겨드린 주소 클릭해서 이동한 화면의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또 다른 원인으로 사내에서 설치한 앱 중 MDM 보안 시스템의 영향으로 보안정책에 따라 카메라 앱을 실행할 수 없는 것일 수 있습니다.

 

 

 

 

최근 공공기관 및 회사에서 출입통제 시스템은 물론 모바일 보안과 통제로 내부정보가 유출되는 걸 방지하기 위해 MDM 시스템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카메라 앱을 사용할 수 없게 된 것이 의심될 수 있는데요.

 

핸드폰을 공장초기화해도 없어지지 않는다고 하니 MDM 보안 프로그램을 깔끔하게 삭제하고 싶다면 일단은 그 핸드폰이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상태여야 됩니다.

 

연락은 핸드폰으론 불가능하고 유선전화로 연락이 가능하니 집전화/인터넷전화/공중전화 중에 편한 방식을 선택해서 진행하시면 되겠고요.

 

카메라를 실행할 수 없는 폰이 개통한 폰일 경우에는 휴대전화정보에 내 전화번호를 확인해 주시고 개통하지 않은 폰은 휴대전화정보에서 IMEI를 확인해 주세요.

 

http://www.secmobiledesk.co.kr/down/NMDM

 

그러고 나서 통합 인스톨러인 Biz App Installer for KNOX (Android) 앱을 다운로드해 주셔야 되는데 위에 남겨드린 링크를 클릭해서 이동하도록 합니다.

 

열린 화면에서 설치 시 주의사항의 내용을 참고하시고 다운로드 오류 시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재시도를 하면 될 것이며 이후 상담사의 안내에 따라 진행을 해주셔야 돼요.

 

상담받을 수 있는 번호는 MDM 콜센터(1644-0030)로 연락을 해보시고 안내에 따라 차근차근 진행하면서 MDM 앱을 모두 지워주면 과정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여 다시 예전처럼 카메라 앱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알려드린 방법들을 시도해 봐도 해결되지 않을 땐 카메라 모듈이나 내부 회로에서의 이상으로 발생된 문제일 수 있으니 삼성서비스센터를 방문하여 엔지니어의 점검을 받아볼 필요가 있을 거예요.

 

아무쪼록 이 내용을 읽고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하트(♥)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와 꿀팁을 정리하여 알려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방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