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세탁기가 얼었을때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겨울철 갑작스러운 한파로 추운 날씨가 계속되면 잘 되던 세탁기도 얼어서 작동하지 않는 일이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빨래를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 난감한 분들이 있을 겁니다.

 

 

Image by catalyststuff on Freepik

 

 

처음에 세탁기를 설치할 때 영하 기온에 영향을 받지 않는 곳에 두면 좋았겠지만 여건상 그렇게 하지 못하여 베란다에 있는 세탁기가 동결된 상태일 수 있는데요.

 

추운 날씨의 영향으로 세탁기 안에 남아있는 물이 얼어서 물이 지나가는 급수 호스나 배수 호스가 얼었고 이로 인해 세탁기를 돌릴 수 없는 상황이거나 동결된 상태인지 모르고 평소처럼 세탁기를 돌렸다가 결국 모터가 고장 나게 되어 낭패를 본 분들도 있을 겁니다.

 

이렇게 세탁기 동파, 결빙의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 작동시킬 때 세탁기가 제대로 돌아가는지 확인해 보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고 겨울철에는 한파에 영향을 받기 쉬우니 특히 신경을 써줄 필요가 있는데요.

 

728x90

 

그렇지만 이런 증상을 처음 겪게 된 분들은 어떤 조치를 취해야 될지 모르겠고 대처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상황일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을 통해 세탁기가 얼었을때 대응 및 해결하는 법을 알려드릴 테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세탁기가 동결된 상태인 걸 확인했다면 얼어있는 부분을 녹이는 방식으로 대처를 해주시면 되는데요.

 

통돌이세탁기와 드럼세탁기는 약간씩 조치 방법이 다르게 느껴질 수 있지만 알고 보면 비슷한 방식이고 핵심은 얼어있는 부분을 녹여주는 것이니 아래에 내용을 확인해서 시도해 보면 되겠습니다.

 

 

통돌이세탁기 동결 시 대처 방법

 

 

 


세탁기가 얼었을 땐 급수부와 세탁기 내부의 얼음을 녹여주셔야 되는데 일단은 도어를 열어 빨랫감을 꺼낸 다음 남아있는 물이 있다면 세숫대야 등을 이용해서 퍼내주세요.

 

그러고 나서 50~60ºC 정도의 따뜻한 물을 빨래판 상부까지 충분히 붓고 도어를 닫은 다음 1~2시간 가량 기다려주도록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해동될 것이며 이후 전원을 켜서 '탈수' 버튼을 눌러주시고 세탁기 내부에 있는 물이 완전히 빠지도록 해주세요.

 

이때 물이 나오지 않고 있을 땐 얼음이 아직 다 녹지 않은 상태일 테니 충분히 기다렸다가 탈수 작동을 해줘야 될 것이며 만약 OE 에러 표시가 뜨면 배수호스 내부가 얼어있어서 그런 것이므로 배수호스 내부에 따뜻한 물을 부어서 녹여주시면 됩니다.

 

진행 시 바로잡거나 주의할 점이 있다면 연결된 호스가 휘거나 구부러져 있지 말아야 되는데요.

 

 

 

 

휘거나 구부러져 있을 경우 배수가 되다가 통과하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이럴 땐 헤어 드라이기의 뜨거운 열기를 이용해서 휘어진 부분을 중점적으로 녹여주시고 휘거나 구부러지지 않게 조치를 취해주는 게 좋습니다.

 

또 다른 경우로 IE 에러 표시가 뜨면서 물이 세탁기에 공급되지 않고 있을 땐 급수부의 얼음을 제거해 주셔야 되는데요.

 

전원을 켜고 헹굼 1회를 선택해서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해 보시고 그래도 물이 공급되지 않을 땐 급수호스를 세탁기에서 분리한 후 수도꼭지를 열어 물이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물이 나오지 않으면 뜨거운 물을 수건에 적셔서 수도꼭지에 두른 후 약 5분간 기다리면 되는데 좀 더 빨리 녹이기 위해 헤어 드라이기를 이용하면 효과적일 것이며 5분 뒤 수도꼭지를 잠근 후 급수호스를 분리해 주세요.

 

그러고 나서 50ºC 이하의 따뜻한 물을 대야에 받아놓고 급수호스를 담가서 녹인 다음 세탁기에 다시 연결해서 사용해 보면 정상으로 작동하는 걸 볼 수 있을 것입니다.(물 온도는 커피포트를 사용하면 쉽게 맞출 수 있음)

 

 

드럼세탁기 동결 시 대처 방법

 

 

 


드럼세탁기 내부의 배수펌프를 녹여주는 작업을 해주셔야 되니 일단은 세탁기 문을 열고 빨랫감을 꺼낸 다음 세탁통에 50~60ºC 정도의 따뜻한 물을 붓고 세탁기 문을 닫아주세요.

 

따뜻한 물이 아닌 끓는 물을 넣어서 빠르게 녹이려다가 화상이 생길 위험이 있으니 추천하지 않으며 따뜻한 물의 온도는 커피포트를 사용하면 쉽게 맞출 수 있을 거예요.

 

 

ⓒ로즈마리> 이미지 출처: LG전자

 

 

그러고 나서 1~2시간 정도 배수펌프 내부가 녹을 때까지 기다려보시고 이후 세탁기 아래에 있는 서비스 커버를 열어준 다음 잔수 제거 호스 마개를 열어 물을 빼낸 후 다시 마개를 닫아주시면 됩니다.

 

이때 물이 나오지 않으면 얼음이 아직 다 놓지 않은 것이므로 좀 더 기다렸다가 물을 빼주시면 되겠고요.

 

 

이후 정상으로 작동하는지 보기 위해 전원을 켠 다음 헹굼 1회를 선택하여 세탁기가 제대로 돌아가는지 확인을 해보도록 합니다.

 

만약 표시창에 [IE] (Water Inlet Error) 또는 급수 안됨이 뜨면서 물이 세탁통에 들어가지 않을 경우 급수 호스를 녹여줄 필요가 있는데요.

 

 

 

 

일단은 급수 호스를 분리한 상태에서 수도꼭지를 열어 물이 나오는지 보시고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수건에 뜨거운 물을 적셔서 수도꼭지에 둘러 5분 동안 녹여줍니다.

 

분리한 급수 호스는 50ºC 이하의 따뜻한 물에 녹여주시고 다 녹은 것 같다면 급수 호스를 다시 세탁기에 연결하세요.

 

그러고 나서 다시 전원을 켠 다음 헹굼 1회를 선택하여 세탁기가 제대로 돌아가는지 확인을 해보시면 문제가 해결되어 정상으로 작동하는 걸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세탁기가 얼었을때 이와 같은 조치 방법으로 대처하면 되는데 좀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각 제조사별로 A/S 고객센터 및 홈페이지에 설명된 결빙 해결 방법을 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세탁기가 다시 잘 돌아가게 되었어도 세탁 후 날씨가 추운 날이 계속되면 또 다시 얼어버릴 수가 있으니 세탁기를 사용하고 마무리할 때마다 결빙 예방으로 배수 호스에 남아있는 잔수 제거를 해주는 걸 습관화하는 게 좋을 것입니다.

 

아무쪼록 이 내용을 읽고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하트(♥)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와 꿀팁을 정리하여 알려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방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